한라산 국립공원 석굴암 탐방로 제주 석굴암가는길
본문 바로가기

제주도 한달살기/제주여행 한달살기 넷째날

한라산 국립공원 석굴암 탐방로 제주 석굴암가는길

제주 석굴암 가는길 한라산 국립공원 석굴암 탐방로

 

오늘은 한라산 국립공원 탐방로 중 하나인 석굴암 탐방로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라산은 워낙에나 큰 명산이여서 등산코스가 여러군데 있는데요, 그 중 하나로 한라산 탐방로 중 가장 짧은 구간에 해당하겠습니다. 따라서, 한라산 정상이나 한라산이 보여주는 다양한 풍광들을 즐기기엔 다소 미흡함이 있구요, 다만 산속 깊은 계곡에 묘하게 숨어있는 작은 암자의 신비로움이랄까 그런 것이 이곳 제주 석굴암 탐방로의 볼거리입니다.

 

제주 석굴암 탐방로가 시작되는 제주 충혼묘지 주차장... 이전에 왔을땐 못보던걸 보게 되네요. 제주국립묘지... 이곳에 제주 국립묘지가 만들어질 모양입니다.

 

제주 석굴암 가는길 초입에 있는 등산지도부터 확인을 했습니다. 총 거리는 1.5킬로미터... 따로 빠지는 갈림길은 없으니, 그냥 길을 따라서 쭈욱 들어가기만 하면 됩니다.

 

제주 석굴암 가는길 시작...

 

재미난(?) 것이 있어서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석굴암에 올라가는 물품을 놓아두는 곳... 뭐라도 있으면 들고 가려고 했지만, 없어서 사진으로만 남깁니다.

 

석굴암까지 들어가는 길은 울창한 숲입니다만, 탐방로가 잘 가꾸어져 있어서 길이 좋은 편입니다. 워낙에 찾는이들이 많아서 잘 다듬어진 길...

 

한참 오르막을 오르다가, 다시 오르락내리락 합니다.

 

그렇게 약 30분 가량을 열심히 가면, 아주 급하게 내려가는 계단이 나오는데요, 그 계단끝에서 석굴암 건물을 만나게 됩니다.

 

한라산 석굴암... 경주 석굴암과는 많이 다르지만, 굉장히 깊은 골짜기에 자리잡고 있어서 묘한 느낌이 듭니다. 건물로 덮여져 보이진 않습니다만, 건물 안쪽에 작은 토굴처럼 생긴 곳에 이 암자가 처음 자리잡은 모양입니다.

 

안쪽으로...

 

저희같은 등산객 몇명만이 오가고 있는 와중에도 나이가 지긋한 스님 한분이 계속 염불을 외고 계셨습니다. 누가 있건 누가 오고가던 상관없이 매일매일 시간이 되면 하는 일처럼...

 

스님께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이 안쪽 토굴때문에 석굴암이라는 이름이 붙은 모양입니다.

 

안쪽으로도 작은 불당이 보이고...

 

창밖으로 바라본 풍경입니다. 풍경이 아주 좋다고는 못하겠지만, 굉장히 깊은 계곡이라는 것은 느껴지실겁니다. 과연 어떻게 이 깊은 계곡에 이런 암자가 생겼는지 궁금하게 하는...

 

그렇게 잠시 제주 석굴암을 둘러보고, 다음 여행지로 발길을 돌립니다.

 

 

한라산 석굴암 탐방로, 제주 석굴암 가는길...

 

한시간 정도면 돌아볼 수 있는 한라산 탐방로여서 가볼만합니다. 바로 인근에 어리목 탐방로와 어승생악이 있으니 한데 묶어서 돌아보면 더욱 좋구요. 제주여행계획하는 분, 그리고 한라산 등산이 목적인 분들,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