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바위 가는길 팔공산 갓바위 등산코스
본문 바로가기

국내 여행 한달살기/국내 여행 한달살기 둘째날

갓바위 가는길 팔공산 갓바위 등산코스

팔공산 갓바위 가는길 팔공산 갓바위등산코스

오늘은 팔공산 갓바위를 다녀왔습니다. 대구 한달살기를 컨셉으로 한달동안 대구지역의 볼거리 먹거리를 소개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대구에서 가장 인상깊은 곳이 이곳이 아닐까 싶어서 소개해봅니다. 가파른 산길을 오르면 나오는 정상위의 커다란 불상, 아마 전국을 다 돌아다녀도 여기처럼 특별한 위치에 불상이 있는 곳은 없을거라고 보는데요, 그래서 사시사철 많은 사람들이 찾아 불공을 드리는 곳입니다. 꼭 불자가 아니더라도 저처럼 등산삼아 오르면 특별한 경험을 하게 하는 곳으로, 대구를 여행지로 생각하는 분이라면 이곳부터 추천해봅니다.

 

 

 

 

팔공산 갓바위 등산이 시작되는 초입에 있는 주차장입니다. 주차요금 1000원...

 

입구에 있는 지도부터 확인을 했습니다. 주차장에서 갓바위가 있는 관봉정상까지 약 2키로미터 구간... 오르막 내리막이 없고 오로지 오르막만 있어서 빨리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에, 등산이 처음인 분은 조금 힘들수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계단으로 된 오르막이여서...

 

단풍이 이쁘게 떨어지는 계절입니다. 머리에 단풍 낙엽이 떨어진지도 모르고 걷고 있는 와이프의 뒷모습을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단풍이 지는 가을이 산행하기엔는 가장 좋은 계절인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어디에 있는 어느 산이든 아마 다들 아름다울테니까요.

 

절 하나를 지나는데, 절 입구에서 왼쪽으로 가면 됩니다.

 

여기가 대구 갓바위의 악명높은 돌계단... 모두 1365계단이라고 하네요. 1년 365일이라는 의미를 담은 듯...

 

가파른 계단을 오르기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오르막으로 된 구간이여서 땀이 비오듯이 흐르지만, 이쁜 단풍들때문에 오르는 기분이 좋습니다.

 

중간중간에 쉴만한 공간도 있고...

 

아마, 이 사진이 있는 곳이 780개째 계단인 모양입니다.

 

그렇게 이쁜 단풍들 사이를 열심히 오르다보면, 목적지가 보입니다.

 

산아래 주차장에서 이곳까지 저희 걸음으로는 45분쯤 걸렸는데, 보통 사람들보다는 빠른 걸음이니 참고정도만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얼추 1시간 이상은 걸린다고 보는게 맞겠구요.

 

사람들이 열심히 불공을 드리고 또 기도하는 바로 앞에 커다란 불상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명 갓바위라 불리는 것... 산 꼭대기에 이렇게 멋있고 아름다운 형태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커다란 불상이 있는 곳은, 아마 모르긴 몰라도 우리나라의 다른 곳에선 찾기 힘들다고 봅니다.

 

옆에서 본 모습... 광배까지 완벽한 불상입니다. 크기와 형태 그리고 장소가 주는 특수성까지 고려해서 대단한 문화유산이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나라 보물 제431호... 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 신라시대때 만들어진 불상으로 여겨진다고 하네요.

 

관봉에서 바라다 본 풍경... 갓바위도 멋지고, 갓바위에서 내려다 보이는 풍광도 훌륭합니다. 그래서, 사시사철 많은 사람들이 찾는듯...

 

갓바위를 돌아서 내려가면 작은 암자가 하나 있는데, 점심때 가면 공양 그러니까 절밥을 먹을 수 있었던 기억도 납니다. 그래서 가봤습니다.

 

코로나때문에 공양이 금지된 상태군요. 코로나가 참 무섭습니다. 여하튼, 언제고 코로나가 없어지면, 갓바위 공양도 한번 경험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특별할것 없는 투박한 절밥이지만,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만한 경험이 될수도 있으니까요.

 

그렇게 갓바위 불상을 한번 더 사진에 담고 산을 내려왔습니다.

 

안전하게 산아래에 도착... 왕복 1시간 30분쯤 걸렸습니다. 이래저래 쉬는 시간까지... 저희는 빠른 걸음이니, 못해도 2시간 정도는 걸린다고 생각을 하고 오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찾아간 산아래 식당...

 

꼭 여기가 아니더라도 주변에 맛난 식당들이 많으니, 갓바위 오르시면 식사까지 즐기고 내려오시길 권해드립니다.

2020/12/14 - [국내 여행 한달살기/국내 여행 한달살기 둘째날] - ▶팔공산 갓바위 맛집 갓바위 우리식당

대구 갓바위 가는길, 갓바위 등산코스...

 

대구는 솔직히 그다지 가볼만한 여행지, 추천할만한 볼거리가 많은 동네는 아닙니다. 게중에서는 이곳 갓바위가 개인적으로는 가장 추천할만한 여행지로 생각되는 곳이니, 대구를 찾는 방문객분이라면 이곳은 꼭 한번 들려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소원 한가지씩은 이루어진다고 하니, 기분좋게 소원 한가지 비는 기분으로 방문하신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여행코스이지 않겠나 싶네요. 여행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